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혈당 쇼크 증상 및 대처방법 원인

by zzun2 2023. 9. 9.
반응형

 

 

 

 

저혈당 쇼크

 

저혈당 쇼크 증상 원인 대처방법

 

 

저혈당증은 혈당이 정상 수준 이하, 일반적으로 70mg/dl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혈당이 70mg/dl미만이고, 저혈당과 관련된 증상이 있으며,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증상이 해소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혈당 수치는 일반적으로 70~110mg/dL사이로 유지됩니다. 정상 혈당의 하한치는 70mg/dL이나 55mg/dL 이하가 되어야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 여러 차례 저혈당증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저혈당증 증상이 나타나는 혈당 수치는 훨씬 더 낮을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진단 방법

 

저혈당 증상만으로는 저혈당 증상을 특징짓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단일 혈당 수치가 70mg/dL 미만인 경우에도 저혈당 증상을 특징짓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whipple's triad는 저혈당을 정확하게 특징짓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세 가지 조건입니다.

 

-whipple's triad

  1. 저혈당증의 징후와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일반적으로 70mg/dL 미만의 낮은 혈당 측정값이 나타납니다. 
  3. 저혈당증의 징후와 증상은 혈당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온 후에 해결됩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

 

두통, 시야 흐림, 떨림, 현기증, 쇠약, 피로, 발한, 축축함, 빠른 심박수, 두근거리는 심장 박동, 초조함 또는 불안, 배고픔, 메스꺼움, 저림 증상, 말하기 어려움, 혼란, 의식 상실, 비정상적인 행동, 현기증, 창백한 피부색, 발작

 

 

 

 

 

 

당뇨병- 저혈당 쇼크와 저혈당증 대처법

 

 

저혈당증은 단 음식이나 음료(예:포도당 정제나 젤, 사과주스, 청량음료 또는 사탕)를 섭취하여 치료됩니다. 의식이 있고 삼킬 수 있어야 합니다. 목표는 혈당 수치를 최소 70mg/dL까지 높이기 위해 10~20g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입으로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는 경우에는 글루카곤을 주사하거나 흡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관련이 없는 저혈당증의 치료에는 근본적인 문제의 치료가 포함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예방은 저혈당증의 징후와 증상을 아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인슐린, 설포닐우레, 비구아니드와 같은 당뇨병 약물도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조절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자주 정기적인 혈당 검사를 권장합니다. 인슐린 펌프를 갖춘 연속 혈당 모니터가 당뇨병 관리 및 저혈당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원인

 

저혈당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인슐린, 설포닐우레아, 비구아나이드 등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평소보다 적게 먹거나, 최근에 운동했거나 술을 마신 당뇨병 환자의 경우 위험이 더 높습니다. 저혈당의 다른 원인으로는 중증 질환, 패혈증, 신부전, 간 질환, 호르몬 결핍, 인슐린종 또는 비세포 종양과 같은 종양, 선천성 대사 이상 등이 있습니다. 몇 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은 건강한 신생아에게도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